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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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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2019.10.23.】

제 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목련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목련초등학교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교육기본법」제12조 제1항,「초·중등교육법」제18조 제4항(학생의 인권보장),「동법시행령」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등과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 보장한다.

제5조【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광주학생인권조례, 국제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 는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ㆍ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 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의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단, 교복에 관한 사항은 학생, 학 부모, 교사가 합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 지 않는다.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 터 보호받아야 한다.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⑫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⑬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 리를 가진다.
⑭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⑮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⑯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 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⑰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⑱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ㆍ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⑲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⑳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㉑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㉒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㉓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㉔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 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 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사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 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 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야 한다.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 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 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⑯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⑰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 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 생활
제8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의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을 고의적으로 훼손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③ 학급 비품 및 공공 물품은 내 것 보다 소중히 다루며 사용 후 제자리에 둔다.
④ 학교나 학급비품을 고의적으로 파손하였을 때는 학부모가 배상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0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 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⑨ 수업 중 껌을 십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12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3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수업준비를 하거나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강당, 도서실, 미술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을 자제한다.
제14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두발 및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 실기 및 실습 시 학습활동에 맞는 복장을 한다.
③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하고, 실내화는 흰색 실내화를 착용한다.
④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귀걸이 착용은 학습 진행(체육시간) 과정에서 신체 상해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착용을 금한다.(단 건강상 이유로 착용하는 경우 담임선생님의 허락을 받는다.)
제15조【학급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봉사한다.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6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 시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들의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7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은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전입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4조(학생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제5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6.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개별 현장체험학습 및 교류학습 기간
가. 개별 체험학습 출석인정 허가기간 연간 7일(단, 보호자가 신청할 경우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기간을 연장하여 승인할 수 있음)
나. 교류학습 허가 기간 30일(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함)
7. 다음의 경조사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8.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구분 대상 일수
결혼 ‧ 형제, 자매, 부, 모 1
입양 ‧ 학생 본인 20
사망 ‧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5
‧ 증조부보, 외증조부모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 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④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미인정결석 :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거부, 범법 행위로 관련기관 연행·도피 등),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 6항의 가정학습기간
3. 기타 결석 : 부모 간병, 가족 봉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및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각각 지각·조퇴·결과 처리한다.
1. 지각 :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
2. 조퇴 :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
3. 결과 :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
4.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
5.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
6. 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18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19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 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공경하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학교 교육과정 운영시간에 학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단 보호자가 동행하는 경우 노래방이나 pc방, 전자오락실은 예외로 한다.
제2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을 받도록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자살위기 행동이나 언어)
제3절 정보통신
제21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며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제22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휴대전화 등의 전자기기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 학부모, 학생, 교사 합의에 의하여 교사가 교실에서 집중 보관할 수 있다.
②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③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23조【전자기기 사용】
①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 일과시간에 반납하 기로 결정한 경우에 학교는 이를 보관할 수 있다.
②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③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게 대해 전자기기 제 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④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⑤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제3장 학생지도>

제1절 생활교육
제24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 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교육적 상담 및 조언
② 교육환경 조성
③ 시정 요구
④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⑤ 생활교육위원회(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⑥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25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 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고정된 자세로 적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7. 교실 밖 분리(샘물교실 이동) 조치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기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 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26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학부모로 구성된 녹색어머니회 활동을 할 수 있다.
⑥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27조【현장 체험학습】

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시설 및 차량 이용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② 인솔 및 지도 교사는 담당학생의 동태를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에 힘써야 한다.
③ 인솔 및 지도 교사는 신체허약자 또는 보호를 요하는 학생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④ 인솔 및 지도 교사는 차량 운행 시 운전자와 가까운 자리에 탑승하여 과속방지, 안전거리 확보 등을 점검하고 탑승 학생이 안전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제28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29조【소지품 검사】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의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 시한다.
⑤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타인을 타격해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 한 경우
3. 담배, 주류, 본드, 부탄가스 등 향정신성 물질을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2절 학생 선도
제30조【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하여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1조【체벌 및 언어폭력 금지】

학생 체벌(매, 기합, 기타 신체적 고통),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일체의 행위(언어폭력행위)를 금지하되 지벌(독서, 과제부여, 반성문)이나, 덕벌(봉사활동)을 줄 수 있다.

제32조【선도원칙】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① 학생 선도는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선의 기회를 준다.
제33조【생활교육위원회】

올바른 학생의 선도를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둔다.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학년부장교사, 생활교육 담당교사, 해당 학급 담임으로 구성한다.
② 교감은 생활교육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선도위원회 운영 전반을 통괄한다.
③ 생활교육위원회의 회의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4조【선도의 종류】

다음 각 항의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한다

.
① 훈계 ㆍ 훈육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행위(자리에서 일어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사제동행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교실에서 분리조치(타임 아웃제)등으로 훈계한다. 훈계 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한다. 3회 이상 훈계를 했어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는 1일 1회 반성문을 쓰되, 그 기간은 3일을 넘지 않는다.
② 학교 내의 봉사
1. 학교 내의 봉사는 담임의 제청으로 선도위원회에서 의결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담임이 실시하되 다음에 의한다. 학교 내의 봉사는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을 이용한다.
2. 그 기간은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담임이 선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다.
3. 학교 내의 봉사활동은 다음과 같다.
가. 학교환경 미화작업
나. 교재, 교구 정비
다. 기타 위의 각 항에 준하는 활동
4. 훈계에 의한 방법으로 전혀 선도가 되지 않는 학생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은 다른 방법을 거치지 않고 담임의 제청으로 선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 내의 봉사 활동을 하도록 한다.
가. 무단결석, 무단 지각, 무단 조퇴, 무단 결과를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나. 도박이나 사행성 놀이를 습관적으로 한 학생
다. 학생의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상습적으로 출입이 잦은 학생
라. 불량 서적을 상습적으로 탐독하는 학생
마. 불량 동영상 및 불량 음향 자료를 상습적으로 시청하는 학생
바. 흡연 또는 음주, 약물 오남용 등 학생으로서 자신의 정신 및 육체를 손상하는 행위를 반복하는 학생
사.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35조【징계의 종류 및 방법】

징계의 종류 및 방법, 징계의 원칙, 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에 관한 사항은「학생선도위원회」규정으로 정한다

제36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제3절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지도
제37조【학교폭력·성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따돌림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감지했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을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학교폭력신고함(본관1, 후관1)
3. 학교폭력상담지원센터(1588-7179)
4.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1388)
5.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등
③ 성폭력은 개인의 성적 결정권을 침해하는 범죄로 상대방의 의사를 침해하여 성적인 언어를 사용하거나 접촉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하며, 혹시 그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에는 각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한다.
1. 보건교사, 담임교사, 보호자 등
2. 광주 해바라기 아동센터: 062-232-1375
3. 광주 One-Stop 지원센터: 225-3117
④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38조【피해 학생의 보호】
①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피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조치를 취할 것을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1. 심리상담 및 조언
2. 일시보호
3.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4. 학급교체
5.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②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요청이 있는 때에는 학교의 장은 피해학생의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당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③ 제①항 제 2호 및 제 3호의 규정에 의한 결석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이를 출석 일수에 산입할 수 있다.
④ 학교의 장은 성적 등을 평가함에 있어서 제2항의 규정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⑤ 제①항 제3호에 따라 사용되는 비용은 원칙적으로 가해학생의 보호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다만, 신속한 치료를 위하여 학교의 장 또는 피해학생의 보호자가 원하는 경우 학교안전공제회에서 부담한 후 구상권 행사가 가능하다.
제39조【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조치】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 ㆍ 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병과 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취할 것을 학교의 장에게 요청해야 한다.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제40조【장애학생: 학교폭력·성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① 법률 제16조의2에 의거 장애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해서는 안 되며, 의도적인 폭력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가중처벌 할 수 있다.
② 그러나 가해학생이 장애학생이란 인지를 못하고 폭력을 행사했을 경우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가중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③ 또한 장애학생에 대한 폭력을 행사하였을 때, 시교육청 민주인권생활과-10508호(2016.8.30.)에 의거 특별교육 이수 시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반드시 2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제4절 목련장제
제41조【운영원칙】

학생 스스로 건전한 자아를 가꾸도록 개개인의 노력과 기능을 인정하여 선행 스티커와 목련장을 시상한다.

제42조【수여방법】
① 선행 스티커는 교내생활에서 행동이 장려할만 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전 교사가 모든 학생에게 수여한다.
② 목련장 수여는 매회 각 반 2명씩 수여한다.(학급회의에서 선행 아로 추천 받은 학생 1명과 학급 담임선생님께서 선행스티커를 근거로 하여 1명을 추천하여 총 2명을 학교장이 수여한다.
③ 목련장 시상은 학기당 1회 연 2회 시행한다.
제43조【수여기준】

선행 스티커는 다음 각 호와 같은 기준으로 수여한다.

학습태도
1. 조사 과제를 탁월하게 해 왔거나 수업시간에 발표를 잘 하였을 때
2. 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능의 향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을 때
선행
1. 친구들이나 담임, 학부모와 교직원으로부터 뚜렷한 선행 사실을 인정받았을 때
2. 학급회를 통해 모범 어린이로 선정되었을 때
3. 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켜 다른 어린이의 모범이 되었을 때
제44조【목련장 제도의 활용】
① 학년 말 행동발달 상황 평가 시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②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 변화를 인식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③ 6학년 졸업 사정에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제4장 학생생활규정 제 · 개정 절차

제45조 【학교생활규정 제정ㆍ개정위원회】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재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12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위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6조【개정의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5. 단 제①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필요성이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47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①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48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제49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4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4월 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6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10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